활동범위: 일상생활은 수술 직후부터 가능합니다.
식이요법: 특별히 피해야 할 음식은 없습니다.
팔운동
혈관을 확장시키고 강하게 하기 위해 팔 운동을 열심히 해야 합니다. 수술 후 약 2일째 되는 날부터 수술부위의 통증이 가라앉으면 팔 운동을 시작합니다.
전박에 혈관수술을 한 경우 팔을 편 상태에서 부드럽고 작은 공을 주무르는 운동 을 합니다. 5초간 공을 쥐었다가 펴고 10~20회 반복하며 하루 5번 정도 시행합니다. 상박에 혈관수술을 한 경우는 아령을 이용하여 근력운동을 합니다. 0.5~1kg정도의 아령을 손에 쥐고 팔을 4545도 정도 굽힌 후 5초간 멈췄다가 펴는 운동을 반복합니다.
인조혈관을 삽입하는 수술을 한 경우에는 팔 운동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수술 후 1주일 정도 지나면 의료진이 권하는 경우에만 채혈 시 사용하는 고무줄을 상박에 살짝 감고 운동을 합니다. (1회 60~90초 동안, 하루 3~4회 시행)
팔 운동 시에는 통증이 없는 것이 정상입니다. 만약 통증이 있으면 운동시간을
줄입니다. 그래도 계속되면 의료진에게 알립니다.
수술부위 관리
✓ 부종방지 및 혈액순환 촉진을 위해 수술받은 팔을 가능한 심장보다 높이고 손가락을 자주 움직입니다. 수술 후 1~2일간 부종감소를 돕기 위해 탄력붕대를 감기도 합니다.
✓ 수술부위가 붓고 붉어지며 분비물이 나오면 감염된 증상이므로 의료진에게 알립니다.
✓ 수술 후 약 2주정도 경과 후 실밥을 뽑습니다. 수술 후에는 심한 운동이나 무거운 물건 (약 7Kg이상)은 운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받은 팔로는 혈압측정, 채혈, 정맥주사 등을 해서는 안됩니다.
혈액투석 후 주의사항
✓ 투석이 끝나면 바늘을 제거한 후 약 10분간 소독거즈를 대고 손가락으로 눌러 지혈하고, 소독한 후 1회용 반창고를 붙입니다. 6시간 후에 1회용 반창고를 제거합니다. 혹시 피가 새어 나오면 완전히 멎을 때까지 다시 눌러 줍니다.
✓ 투석 중 혈관이 터져 팔이 부은 경우 그날은 찬물찜질을 하고 다음날부터 더운물 찜질 을 하여 부종을 가라앉힙니다.
✓ 동정맥루가 있는 팔에는 혈액이 많이 흐르므로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고 만약 다쳐서 출 혈이 있으면 출혈 부위를 누르고 응급실로 빨리 와야 합니다.
동정맥루 관리
✓ 최소한 하루에 1번씩 동정맥루의 혈류가 좋은지 점검해 봅니다. 수술부위에 손가락을 놓고 찌릿찌릿한 전율이 느껴지면 혈액이 잘 흐르는 것입니다. 만약 전율이 없거나 느 낌의 강도 및 양상이 달라졌다면 동정맥루가 막힌 것이므로 즉시 병원에 와야 합니다.
✓ 팔베개를 하고 자거나 팔을 장시간 굽히거나 너무 조이는 옷을 입으면 동정맥루가 막 힐 수 있으며 시계나 팔찌도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동정맥루가 있는 팔은 혈압측정, 정맥주사, 채혈을 절대 하지 않습니다.
✓ 동정맥루가 있는 팔에 생긴 딱지는 재 출혈 위험이 있으므로 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