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복막투석이란? 신장이식의 적응증과 금기

by 찬찬b 2024. 3. 5.

복막투석이란?

복막 투석은 신장 기능이 없는 신부전 환자에게서 몸 안의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시행하는 투석의 일종입니다. 환자의 뱃속(복강)에 부드러운 관을 삽입하고 이 관을 통해 깨끗한 투석액을 주입합니다. 투석액이 뱃속에 수 시간(대개 2시간 내지 8시간) 머무르는 동안에 몸속의 노폐물과 수분은 뱃속(복강)의 투석액 쪽으로 빠져나갑니다. 그리하여 뱃속의 투석액이 노폐물로 충분히 포화되면 이제는 다시 투석액을 관을 통해 배 밖으로 비우고, 새로운 투석액을 다시 뱃속으로 주입합니다. 이와 같은 투석액 교환 과정을 1일 2~4회 정기적으로 반복함으로써 몸 안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과정이 복막 투석입니다. 투석액 교환 조작을 수동으로 하는 방법과 기계로 하는 자동으로 하는 복막 투석이 있습니다. 수동으로 하는 방법은 약 2L의 투석액을 수동적으로 교환하는 방법입니다. 수동 투석 가운데 지속적 외래 복막 투석(CAPD) 방식은 6시간마다 주기적으로 투석액을 교환하지만, 뱃속에는 항상 투석액이 들어 있는 방식입니다. 기계로 하는 자동복막 투(automated peritoneal dialysis, APD)는 환자가 잠들어 있는 사이에 기계가 정해진 시간마다 투석액을 교환해 주는 방식입니다. 자동복막 투석은 야간에 기계가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자동적으로 2시간 정도 간격으로 투석액을 교환하여 밤사이에 총 3~5회 투석액을 교환합니다.
투석액은 대체로 포도당을 기본으로 하여 여러 가지 체액과 비슷한 농도의 나트륨, 칼슘 등의 전해질과 pH를 안정적으로 유지해 주는 완충제(buffer)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도당이 함유된 투석액 외에도 아이코덱스트린이나 아미노산을 기본으로하는 투석 용액도 있습니다.

 

신장이식의 적응증과 금기

- 적응증 : 회복 불가능한 신부전으로 면역억제제에 의해 악화될 수 있는 감염이나 악성질환이 없어야 합니다.
- 금기 : 환자가 심한 심혈관계 질환, 전신 홍반성낭창, 당뇨병, 악성 종양, 후천성 면역 결핍증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 새로 이식한 신장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신장이식의 종류
① 생체 신 이식(living donor kidney transplant : LDKT)
- 살아있는 공여자의 장기를 기증받아 수혜자에게 이식하는 경우입니다.
② 사체 신 이식(dead donor kidney transplant : DDKT)
- 뇌사 또는 심장사로 사망한 경우 공여자에게 장기를 기증받아 이식하는 경우입니다.

 

*신장이식의 방법
- 공여자에게서 신장을 적출하는 수술과 적출된 신장을 수혜자에게 이식하는 수술로 구성됩니다.
- 공여자의 신장을 먼저 적출 후 떼어낸 신장의 동맥과 정맥, 요관을 수혜자의 혈관과 방광에 문합합니다.
- 일반적으로 recipient의 신장은 제거하지 않습니다.
- 추가적인 신 절제 후 이와 연관된 사망률이 3~11%가량 증가할 수 있으므로 반복적인 요로감염, 심한 방광요관역류, 감염 및 출혈 등이 반복되는 다낭성 신병증 등의 경우에서만 선택적으로 신 절제를 시행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