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복부수술 후 관리

by 찬찬b 2024. 4. 18.

활동범위

가벼운 일상생활은 수술 직후부터 가능합니다.

청소, 세탁, 요리 등 가벼운 가사활동은 22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무실 근무는 1개월 후부터 가능합니다.

산책은 130분 이내, 하루 4회 이상 가볍게 걷는 운동을 하다가 점차 운동량을 늘려 나갑니다.

 

식이요법

수술 직후 1~2개월까지는 상처 치유 촉진을 위하여 고단백, 고칼로리 식이와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가스가 발생할 수 있는 매운맛이 나는 식품(양파, , 배추 등), 탄산음료 등의

섭취는 피합니다.

단백질의 보충을 위하여 기름기를 제거한 부드러운 살코기나 생선, 두부, 계란 등을

매끼마다 포함합니다. 고기는 찌거나 삶는 방법을 사용하여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6주간은 고섬유질 음식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고섬유질 음식으로는 채소류, 과일류, 해조류, 콩류,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도정이 덜 된 곡류나 잡곡은 제한하 고 도정된 곡류를 이용하도록 하며, 과일이나 채소류는 껍질과 씨를 제거한 후 섭취합 니다. 콩류, 생과일, 생야채, 양념이 강한 음식 등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식품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샤워는 실밥 제거 후 2~3일 지난 후 가능하고, 통목욕은 실밥제거 후 약 2주 후부터 가능합 니다.

 

수술부위 관리

실밥제거는 수술 후 7일째 외래에서 시행합니다.

샤워는 실밥제거 후 2~3일 지난 후 가능하고 통목욕은 약 4주 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원 후 관리

퇴원 후 고열, 수술 상처의 염증, 오심, 구토, 가스로 인한 복부팽만, 복통, 식후 불편감이 심할 경우 응급실진료를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