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에서 사용하는 약물
항불안제는 가장 널리 처방되는 약물 중 하나이며 뚜렷한 불안이나 신체적 호소의 치료에 특효약입니다. 경련이나 근육경축의 치료에도 유용하며 benzodiazepine(BZ)은 가장 유용합니다. 대상자의 불안에 기여하는 내과적 요인은 정신과적 약물 요법이 시작되기 전에 제거되어야 합니다. 항불안제 투약 간호 시 신체적, 정신적 의존과 남용 가능성을 인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들 약물의 남용은 약 3~4주 후에 내성이 생길 수 있고, 이 기간 동안 대상자는 처음의 편안한 상태를 다시 찾기 위하여 처방된 용량이상으로 양을 늘릴 수 있습니다. 대상자는 이 약물이 불안의 치료제가 아니며 불안의 근원을 찾는 것이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알고 있어야만 합니다.
Benzodiazepine
➀ Pharmacology
GABA의 중추신경 억제 기능을 강화시켜 항 불안 효과, 항 경련 효과, 근 이완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Benzodiazepine은 경구로 투여하였을 때, 위장관 으로부터 신속하게 흡수되어 0.5-8시간 경과한 후 혈중 최고농도에 도달합니다.
➁ Therapeutic indications
(1)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adjustment disorder with anxiety 그 밖의 불안상태
(2) insomnia, depression, panic disorder and social phobia, OCD and PTSD (3) akathisia (일차 약물로는 propranolol이지만 benzodiazepine제제도 효과가 있습니다.)
➂ 금단, 반동성, 재발
(1) Benzodiazepine제제를 급작스럽게 투여를 중단하면 심각한 신체적 및 심리적 금단 증상이 나타납니다.
(2) 금단증상은 투여 중단 시 1-2일째(짧게)에서 5-10일(길게)에 생기며. 흔한 증상은 불 면, 초조, 불안, 인지변화, 기억력 감소, catatonia와 depression, 심한 경우 seizure, 정신병적 상태 초래합니다.
(3) 반동성(rebound)이란 중단 후 몇 시간에서 며칠에 나타날 수 있다. 증상들은 비슷하지 만 원래 증상들보다 강도가 더 강해집니다.
ⅳ) 일반적으로 2-3개월 동안 복용하던 환자가 약물치료를 중단하려면 주마다 전 용량의 10% 정도 감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➃ 약의 상호작용
(1) Cimetidine, disulfiram, isoniazid, estrogen : 약물의 대사율을 감소시킨다.
(2) Smoking : benzodiazepine의 metabolism 증가한다.
(3) Benzodiazepine와 함께 사용시 phenytoin, digoxin의 대사와 배설이 감소한다.
ⅳ) Warfarin : chlordiazepoxide와 함께 사용 시 PT 비율과 I간호사을 감소시킨다.
ⅴ) Barbiturates, alcohol : CNS 억제를 증가시키고 고용량 사용 시 혼수와 호흡부전을 유발한다.
**약물의 종류와 특징
(1) Lorazepam(ativan)
반감기가 10~20시간으로 짧으며 효과가 빨라 수면제로도 잘 쓰입니다. 투여 후 한 시간 내에 완전히 흡수되므로 불안을 신속하게 해소합니다. 이런 이유로 남용의 우려가 높습니다.
(2) Diazepam(valium)
경구 투여 2시간에 최고농도에 도달하고 근육주사 시 흡수가 느리며 장기작용이라 지속적 불안에 좋습니다. 근육이완 효과가 큰 편입니다..
(3) Alprazolam(xanax)
항불안 효과 이외에도 근이완 작용, 수면효과, 항경련 효과, 항공격성 및 항공황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삼환계 항우울제에 비견되는 항우울 효과도 있습니다. 흔한 부작용은 졸음이나 diazepam에 비해 덜 하다. 장기간 복용으로 인한 독성은 별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4) Clonazepam
주로 간질에 쓰이는 항경련제이나 항불안 효과도 있고, 초조증을 보이는 급성조증 환자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기타 광장공포증을 보이는 공황장애나 신경안정제를 투여한 후에 나타나는 정좌불능증, 초조증을 보이는 우울증, 충동적 공격적인 행동장에 등에도 쓰입니다.
반감기는 8~50시간으로 긴 편이며, 금단증상은 매우 드물지만 경련 역치를 낮추는 약물을 함께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에는 서서히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Buspirone
Benzodiazepine, barbiturates와는 상이한 화학구조, 약리작용을 지니며 benzodiazepine와는 다르게 항경련 또는 근육이완 성질은 없습니다. 다른 항불안제와 달리 buspirone 은 투여 후 2-3주 정도 경과하여야 효과 나타나며 dopamine에 대한 영향 때문에 신경학적 영향에 대한 위험 가능성 크며 항정신병 약물과 함께 사용할 때, EPS를 증가시킨다는 보고 있습니다.
물질남용의 경향이 있는 대상자나 항불안 약물로 장기치료를 요하는 사람들에게 선택되는 약물입니다. 금단증상이나 인지장애를 동반하지 않습니다.
또한 공황장애나 사회공포증에는 효과가 없으나, PTSD에서 과각성 상태를 줄여줄 수 있고 일반적인 약물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치료저항성 우울증 환자에서 항우울제와 함께 치료 강화제로 투여하기도 합니다.
ϐ-Adrenergic Receptor Antagonists (7 drugs : atenolol, metoprolo, labetalol. acebutol, nadolol, propranolol, pindolol) = 항아드레날린성약물, 베타 blocker
자율신경을 통해 나타나는 불안의 신체증상을 나타내지 않게 합니다. 예를 들어 심계항진, 진전, 저림, 진땀, 가슴조림, 근육연축 등 생리적 변화가 나타나지 않게 차단합니다.
➀ Pharmacokinetics
ϐ-Adrenergic Receptor에 대한 catecholamine 작용을 억제합니다.
➁ Effect
- Social phobia
- Lithium-induced postural tremor
: lithium 외에 TCA, valproate 에 의한 tremor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movement의 경우 lithium 용량을 줄이고, caffeine 같은 악화 유발 인자를 없애고 취침 전에 복용하는 방법을 먼저 시행해 보고 안 될 경우 propranolol 20-160mg/day 분복합니다.
- Neuroleptic induced acute akathisia
: anticholinergics보다 더 효과적이지만 다른 EPS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➂ Precautions and adverse reactions
- 가장 흔한 부작용은 hypotension and bradycardia로 , risk patient에게는 20mg/day의 test dose를 투여해 봅니다. tapering시에는 절대로 갑자기 끊어서는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