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위절제술 후 관리

by 찬찬b 2024. 4. 18.

활동범위

가벼운 일상생활은 수술 직후부터 가능합니다. 복대는 한 달간 착용하십시오.

청소, 세탁, 요리 등 가벼운 가사 활동은 2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무실 근무, 운전, 여행은 1개월 후부터 가능합니다.

산책은 130분 이내, 하루 4회 이상 가볍게 걷는 운동을 하다가 점차 운동량을 늘려 나갑니다.

 

식이요법

소량씩 자주 드시도록 합니다.(하루 식사를 6~96~9 끼니 정도로 합니다.)

 

목욕

샤워는 실밥제거 후 2~3일 지난 후 가능하고 통목욕은 실밥제거 후 약 2주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부위 관리

수술 부위 실밥 제거 후 상처에 문제가 없으면 더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퇴원 후 관리

퇴원 후 고열, 수술 상처의 염증, 오심, 구토, 가스로 인한 복부팽만, 복통, 식후 불편감이 심할 경우 응급실진료를 보세요.

 

위절제술 후 식이관리

평상시 양의 1/2 수준을 유지하면서 부분 절제술의 경우 횟수를 2배로 늘려 하루 5~6, 전체 절제술의 경우 하루 9회로 늘려 드십시오. 불편한 경우에는 양을 조금 줄이거나 횟수를 늘려 조절하십시오.

퇴원 후 환자의 적응도에 따라 죽->진밥->된밥 등의 순으로 식사를 진행합니다.

식사량은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씩 서서히 증가시키고 1년 정도 경과 후에는 하루 3~4회 정도로 정상 식사(밥 한 공기)가 가능합니다.

식사 중 국, 물 등은 포만감을 주어 섭취하는 음식량을 적게 할 수 있으므로 많이 먹지 않습니다. 또한 식사 도중 물을 많이 드시면 소화되지 않은 음식이 장으로 빨리 내려가서 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우유, 주스 등의 수분은 간식으로 소량씩 수시로 먹습니다.

젓갈, 장아찌 등의 지나치게 짠 음식이나 매운 음식, 탄산음료, 커피, 홍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의 섭취는 피합니다.

튀김 등 지방이 너무 많은 음식은 소화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고춧가루, , 마늘, 후추, 겨자 등 매운맛이 나는 양념은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초기에는 소량씩만 사용하고 차츰 적응시킵니다..

매끼 고기, 생선, 두부, 계란 등의 단백질 식품을 섭취하여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채소는 소화가 잘 되도록 충분히 씹어서 섭취하고 되도록 부드럽게 조리한 채소부터 다양하게 적응시켜 나갑니다.

과일은 생과일을 소량 꼭꼭 씹어 먹어나 주스로 갈아서 먹습니다. , 바나나나 감은 탄닌 성분이 있어 위석을 만들거나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생선회, 육회 등 익히지 않은 어육류의 섭취는 당분간 피합니다.

찹쌀떡이나 김밥 등은 소장이 막혀 토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충분히 씹어 소량씩 먹습니다.

필요시 의사와 상의 후 종합 비타민 드십시오.

보신하는 음식이나 약제,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 건강식품 등은 위장관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 바로 움직이지 말고 3030분 정도 편안한 자세로 쉽니다. 그 후 원활한 장운동을 위해 가벼운 산책 등의 운동을 합니다.

 

덤핑증후군

위 절제 수술 후 음식물이 장내로 너무 빨리 내려가 구토, 복통, 설사, 현기증, 맥박 수 증가 등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주의하셔야 합니다.

소량씩 자주 천천히 잘 씹어서 먹습니다.

유당이 포함된 우유나 유제품을 피하되 먹을 경우 데워서 먹거나 유당분해 우유나 두유를 먹도록 합니다.

설탕, 꿀 등의 단순당은 삼투압을 높여 위장을 힘들게 하므로 삼가야 합니다.

음료, , 국물 등 수분이 많은 것은 식사 때 먹지 말고 식전이나 식사 1시간 후에 먹습니다.

모든 음식과 음료는 따뜻하게 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증상이 있는 경우 완화될 때까지 누워서 휴식을 취하십시오.

취침 전 2~3시간 전에는 가능하면 아무것도 드시지 않도록 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