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범위
✓ 가벼운 일상생활은 수술 직후부터 가능합니다.
✓ 청소, 세탁, 요리 등 가벼운 가사 활동은 2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 일반적으로 사무실 근무, 운전, 여행은 1개월 후부터 가능합니다.
✓ 산책은 1회 30분 이내, 하루 4회 이상 가볍게 걷는 운동을 하다가 점차 운동량을 늘려 나갑니다.
식이요법
✓ 수술 후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약 3개월입니다. 이 기간에는 수술로 인한 체력과 상처회복을 위해 단백질(고기, 생선, 콩/두부 등)과 비타민C(과일, 익힌 야채)를 많이 드십시오.
✓ 건강보조식품(홍삼, 상황버섯 등)은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삼갑니다.
✓ 췌장을 모두 절제한 경우에는 혈당 조절이 안 될 수 있어 당뇨식이 요법이 필요합니다.
✓ 위장의 일부를 절제한 경우는 위절제술 후 식이 요법이 필요합니다.
✓ 췌장수술 시 담낭이 같이 제거됩니다. 담낭의 담즙은 기름진 음식의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므로, 수술 후 약 2개월 동안은 기름진 음식과 고기를 한꺼번에 많이 드시면 식사 후 더부룩할 수 있어 소량씩 드십시오.
✓ 식사는 골고루 섭취하시되, 고지방 및 육류 등 기름진 음식과 튀기거나 구운 음식은 적게 드시고, 신선한 과일, 식물성단백질(콩, 두부 등) 등을 많이 드십시오.
✓ 담배, 술은 삼가십시오.
목욕
✓ 샤워는 실밥 제거 후 2~3일 지난 후 가능하고, 통목욕은 실밥제거 후 약 2주 후부터 가능합 니다.
수술부위 관리
✓ 수술 부위 실밥 제거 후 상처에 문제가 없으면 더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퇴원 후 관리
✓ 퇴원 후 고열, 수술 상처의 염증, 오심, 구토, 가스로 인한 복부팽만, 복통, 식후 불편감이 심할 경우 응급실진료를 봅니다.
배액관을 가지고 퇴원한 경우
✓ 췌장액 배액관을 지닌 경우 의사지시에 따라 외래 방문 시 배액관을 제거해 드립니다.
✓ 췌장액 배액관이나 기타 배액관을 가지고 퇴원하는 경우 배액주머니가 배꼽보다 낮게 위치하도록 해주십시오.
✓ 배액량을 매일 일정시간에 기록합니다. 배액량이 갑자기 줄거나 없을 경우 배액관이 꼬이거나 꺾였는지 확인하시고 그래도 배액 되지 않으면 병원으로 연락해야 합니다.또한 분비물 색깔이나 양상을 관찰하여 색깔이 탁해지고 악취가 나는 경우 감염이 의심되므로 병원으로 즉시 연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