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S (LUNG PERFUSION SCAN) 폐관류 스캔
가) 검사 목적
폐 관류 영상으로 폐색전증 평가와 색전증 치료 후의 경과관찰, 폐경색과 같은 만성폐쇄성 질환, 국소 폐관류 등을 평가, 심장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폐관류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나) 검사과정
① 방사성의약품을 환자가 누운 상태에서 정맥 주사한 후 앞면, 뒷면, 좌우측면, 좌우사위 방향에서 각각 촬영한다.
② 검사는 30분 정도 소요된다.
다) 검사 전 간호
① 핵의학과 ② IV Gauge 상관없이 Heparin cap 필요, 금속물질 제거
라) 검사의 합병증
관류 스캔시 방사성 입자가 혈관에 침착하여 폐색전증을 유발하는 위험성을 생각할 수 있으나 생물학적 반감기가 짧고 전체 폐혈관의 0.1% 이하만 폐쇄되므로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폐기능 장애를 유발하지 않는다.
LVS (LUNG VENTILATION SCAN) 폐환기 스캔
가) 검사 목적
보통은 관류검사와 환기검사를 동시에 시행하여 혈류이상과 관류이상을 동시에 관찰한다. 또한 이들 자료의 컴퓨터 처리가 가능하여 국소적인 환기-관류비를 측정할 수도 있다
적응증: 폐색전증, 만성폐쇄성폐질환, 폐암, 기관지 확장증, 폐렴, 폐결핵, 진폐증, 낭포성 섬유증, 낭종, bullae, 기관지폐쇄, 심장질환 등
나) 검사과정
① 검사를 위한 테이블에 누워 가스로 변한 방사성동위원소를 입으로 흡입한 후 검사를 시행한다.
② 검사는 30분정도 소요된다.
다) 검사 전/후 간호
① 핵의학과 ② 금속물질 제거, IV 필요 없음
※ Lung perfusion scan과 Lung ventilation scan을 동시에 시행하는 경우 ① Lung ventilation scan -> ① Lung perfusion scan 순서로 진행한다. LPS, LVS 단독으로 시행하기보다는 대부분 동시에 시행하는 경우가 많고 단독으로 시행 시 LPS가 빈도가 더 높다. LVS 단독으로 시행 시 IV가 필요 없지만 LVS+LPS 동시 시행 시 IV가 필요하다.